JBNU News
-
환경생물공학연구실 조철웅 씨(석사 1년차, 환경분야 대표학회에서 우수한 성적 거둬 공과대학 환경생물공학연구실(지도교수 윤영상 환경화학공학부 공업화학전공)의 조철웅 씨(생물공정공학과 석사 1· 25)가 우리나라 환경분야를 대표할 수 있는 대한환경공학회와 한국환경독성학회에서 우수포스터상과 논문상을 수상하였다.조철웅 군은 지난 11월 3일 열린 2005년도 대한환경공학회 춘계학술연구발표회에서 “Acute toxicity testing of ionic liquids on algae"를 제목으로 학술연구발표회 논문상을 수상하였다. 또한 11월 25일 열린 한국환경독성학회 2005년도 추계학술대회에서 ”Microalgal Photosynthesis Measurem..
2005-11-30
-
38대 총학생회 당선자, 백경훈, 용태영 군 새로운 포부와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우리 대학을 이끌어 내겠다는 백경훈(사회복지 03)총학생회장과 용태영(경제 00) 부총학생회장.이 둘은 2년 전 학생들을 대표해 보겠다는 같은 포부를 꿈꾸게 되었다. 함께 학생회 활동 등을 하며 가졌던 크나큰 포부를 실현해 보이기 위해 한 발짝 내딘 걸음이 총학생회장, 부회장 당선에 이른 것이다.나무 숟가락을 들고 돌아다니면서 만나는 사람들에게 Q총학생회장이 했던 이 한마디 말은, 둘의 큰 포부와 믿음을 다 담고 있다.Q총학생회는 새로 시작해보자라는 레디의 Q로써 학생회와 학생간의 ..
2005-11-29
-
최창렬 명예교수, 우리말의 어원 연구에 힘쓴 공로를 인정받아 동숭학술상 수상 국어교육과 최창렬(70) 명예교수가 국어학 분야에서 뛰어난 업적을 낸 연구자를 선정, 수여하는 동숭학술상을 수상하였다.최창렬 교수는 철저한 고증과 문헌자료의 실증적 연구를 통해 우리말의 어원연구와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데 앞장서온 공로를 인정받아 제9회 동숭학술상을 수상하게 되었다.재단법인 동술학술재단은 지난 6월부터 동숭학술상 후보자를 대상으로 엄정한 심사를 거쳐 우리 대학 최창렬 교수를 비롯해 3명의 수상자를 선정, 발표하였고 지난 23일 서울 동숭동 흥사단 3층 강당에서 시상식을 개최하였다.최창렬 명예교..
2005-11-25
-
도정윤 박사, 한국콘크리트학회 논문상 수상 우리 대학 건축공학과를 졸업한 도정윤 박사가 사단법인 한국콘크리트학회가 수여하는 제14회 논문상을 수상하였다. 사단법인 한국콘크리트학회는 도정윤씨의 박사논문 “Fuzzy Theory-Based Performance Design For Durability Of RC Structure And Strategy For Its Repair/Retorfit”가 철근 콘크리트 구조물의 내구성 설계에 있어 객관성 확보에 중대한 공로를 인정하여 제 14회 논문상으로 선정되었다.현재 공업기술연구센터 객원연구원인 도정윤 박사의 논문은 퍼지이론을 이용해 기존 콘크리트 구조물의 외부침식 등의 환경에 대..
2005-11-23
-
현대 파워텍 부회장 전천수(금속·71년졸) 동문 “젊은 시절 고통은 최고를 위한 경험”입사 초기 불량품 개선 위해 선진 논문 섭렵 현대선 적자회사 흑자회사로 바꾸며 승진가도막 대학을 졸업 한 1971년 한국주철회사에 입사해 보낸 젊은 시절은 그의 뇌리에서 가장 먼저 떠오르는 순간들이다. 생산과정에서 높은 비율로 발견되는 불량품 문제를 해결하는 데 모든 열정과 집념을 몰입했다. 1년에 한번 씩 발행되는 미국주물협회 논문 20년 분량을 섭렵하고 직접 실험을 반복하느라 지샌 밤은 헤아릴 수도 없다. 실험한다는 이유로 자신의 집 값 보다 비싼 수입 기자재를 망가뜨려 동..
2005-11-22
-
모든 경쟁은 자신과의 경쟁-한명규(법학·79년졸) 동문 언론민주화·세계지식포럼 등 시대흐름 주도지방대 출신 100% 지지 받은 최초 편집국장지난 달 12일 매일경제신문사 주최로 세계지식포럼이 열리고 있는 서울 쉐라톤워커힐호텔. 빌 게이츠 등 이름만 대면 알 법한 국내외 지식인들이 참석할 정도로 규모와 내용 면에서 아시아 최고를 자랑하는 포럼을 총 지휘하는 사람이 있었다. 바로 ‘Pride of 전북대’ 세 번째 주인공인 매일경제(매경) 편집국장 한명규(법학·79년졸) 동문이다.지난 해 12월 매경에서는 놀랍지만 예상됐던 일이 벌어졌다. ‘조·중·동’과 더불어 100만 부 이상 ..
2005-11-14
-
성원건설, 법학전문도서관 건립 기증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유치를 추진하고 있는 우리 대학에 성원건설이 힘을 보탰다. 성원건설은 우리 지역에 본사를 둔 애향기업으로서 그동안 지역발전에 적극 앞장서 왔다. 최근 전국적인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는 로스쿨 유치가 우리 지역 발전에 없어서는 안 될 중대한 일이라는 점에 인식을 같이하고, 우리 대학에 법학전문도서관을 신축, 기증하기로 합의했다.이에 따라 우리 대학(총장 두재균)은 성원그룹(회장 전윤수)과 11월 9일(수) 오전 11시 본부 8층 회의실에서 ‘법학전문도서관 신축공사와 관련 양해각서’ 체결식을 ..
2005-11-09
-
신동화 교수, 농림부 농업과학기술상 수상 농업생명과학대학 응용생물공학부 식품공학전공 신동화(62) 교수가 제8회 대한민국 농업과학기술상 수상자로 선정되어 오는 10일 마사회 강당에서 최고 영예의 대상인 근정포장을 수여받는다.신동화 교수는 그동안 농림부 지원 연구를 통하여 감잎차 음료를 개발 등 신제품을 개발하고 연구된 기술을 업체에 전수하여 실용화하는 등 관련 연구결과를 상업화 한 것이 9건(감잎차음료, 홍삼양갱, 복분자고추장, 미꾸라지상품, 장어뼈 스넥, 섬진강인진쑥 음료, 천지인 천마액 등)에 이르며, 특히 순창고추장의 특성화에 관여하여 복분자고..
2005-11-08
-
발전기금 유공자 함칠봉 씨에게 감사패 전달 평생 행상을 통해 벌었던 재산을 우리 대학에 기탁한 고(故) 최은순 할머니의 유지를 받들어 장학금 기탁에 큰 역할을 펼친 함칠봉 씨에게 우리 대학이 감사패를 전달했다.지난 97년에 1억여원의 장학금을 기탁하며 우리 대학과 인연을 맺은 고 최은순 할머니는 돌아가신 후 남은 유산 3억원이 추가로 기탁되었다. 이 과정에서 최 할머니를 끝까지 보살폈던 동네 이장 함칠봉씨의 역할이 매우 컸다. 최 할머니가 돌아가신 후 먼 친척이 유산을 받으려고 했지만 평소 할머니의 뜻을 잘 알고 있었던 함 이장이 대학에 장학금으로 기탁해야 ..
2005-11-07
이 페이지에 대한 의견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