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BNU News
-
전북대 약대, 의료용 대마 산업화 ‘시동’ 전북대학교 약학대학 신약개발연구소(소장 소윤조)가 의료용 대마 산업화에 본격 나섰다.최근까지 학계는 천연물 산업의 고부가가치 소재로 주목받는 대마의 유효 성분에 대한 연구 활성화와 관련 규제 검토 필요성을 제기해 왔다.이에 전북대 신약개발연구소가 18일 ‘대마(Hemp)의 국내외 현황과 새로운 용도 개발 및 산업화 방향’을 주제로 학술 토론회를 마련했다.이날 학술 토론회 대회에는 대마 연구와 활용 분야 국내 전문가들이 초청돼 열띤 강연과 토론을 펼쳤다.첫 번째 주제발표 세션에서는 세계 대마 산업 현황과 한국의 과..
2020-11-23
-
전북대, 베트남에 전통 한옥 수출한다 한옥 교육의 메카인 전북대학교(총장 김동원)가 한옥을 베트남 퀴논시에 수출한다. 지난 달 알제리에 이어 외국에 우리 한옥이 두 번째 수출길에 오르는 것이다.국토교통부가 선정한 한옥설계 전문인력 양성 교육기관에 선정되는 등 국내 한옥 교육의 중심으로 자리매김한 전북대는 한옥 수출을 통해 한류 문화 확산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이를 위해 전북대는 18일 오전 11시 서울특별시 용산구(구청장 성장현)와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올해 베트남 빈딩성 퀴논시와 우호교류 25주년을 맞은 용산구와 함께 퀴논 현지에 전통 한옥(정자 ..
2020-11-23
-
전북대 물환경연구센터, 7억 원 발전기금 “전북대학교의 연구 경쟁력 제고를 위한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대학의 연구경쟁력 향상을 모색하고 있는 전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물환경연구센터(센터장 권지영)가 7억 원의 발전기금을 기부했다.물환경연구센터는 17일 오후 2시 총장실에서 코로나19 위기에 대학의 위상을 회복하는데 밀알이 되길 바라는 마음을 담은 발전기금을 전달했다.전북대는 이번 기금을 대학의 연구경쟁력 제고 등을 위해 사용할 예정이다.전북 팔복동에 소재한 물환경연구센터는 전북대학교와 전라북도교육청 간 도내 초·중·고등학교 먹는 물 안전성 확보 ..
2020-11-23
-
로스알라모스硏, 비파괴 검사 노하우 기술이전 로스알라모스연구소-전북대 한국공학연구소(소장 강래형 유연인쇄전자공학과 교수)는 최근 국내 반도체 검사 업체인 ㈜마인즈아이와 기술이전 협약을 체결했다.이번에 이전된 기술은 전북대 로스알라모스연구소가 자체 개발한 ‘테라헤르츠파 기반 비파괴 검사 노하우’다.이 기술은 테라헤르츠파를 특정 부위에 쏘아 기기를 분해하지 않고도 기기의 결함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최첨단 기술이다.연구소는 이 기술이전을 기반으로 중소벤처기업부 ‘Tech-Bridge활용 상용화 기술개발사업’을 해당 업체와 2년 간 공동으로 진행하면서 새..
2020-11-23
-
김성륜 교수, 한국복합재료학회 신진학술상 수상 전북대학교 김성륜 교수(공대 유기소재섬유공학전공)가 한국복합재료학회 신진학술상을 수상했다.이 상은 40세 이하 연구자 중 복합재료 분야에서 최고 연구 성과를 거둔 연구자에게 수여되는 상이다.김 교수는 지난 11월 5일 경주 블루원 리조트에서 개최된 한국복합재료학회 추계학술대회 시상식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2017년 전북대 유기소재섬유공학전공에 부임한 김 교수는 고분자 복합재료의 전도 특성에 관련한 연구를 수행해 왔으며 탁월한 연구 업적으로 이 상의 주인공이 됐다.김 교수는 그간 81편의 SCI 논문을 발표하며 ..
2020-11-23
-
전북대 창업지원단 JB상생마켓 성황리 전북대학교 창업지원단은 17일 청년 창업 활성화를 위한 ‘2020년 JB 상생마켓’ 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밝혔다.상생마켓은 청년창업 문화 조성 및 창업 판로 방식 확보, 그리고 청년 창업 사업가 성장 등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또한 마켓을 통한 창업경험으로 청년들 간 서로 소통하고 교류하는 문화를 조성하는 상생의 의미도 담고 있다.방역 준수 부스를 운영하며 구 정문 일원에서 열린 행사는 도내 창업기업 뿐만 아니라 창업을 꿈꾸는 학생들이 참가했다.창업기업으로는 전통기법을 활용한 핸드메이드 액세서리 잡화, ..
2020-11-23
-
청년 창업 기업 잇모닝 아동 간식 정기 기부 전북대학교(총장 김동원) 학생들로 구성된 아침식사 배달 기업 ‘잇모닝’ 이 아동들을 위한 간식을 정기적으로 기부하기로 했다.청년 창업 기업 잇모닝(대표 김현우)과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전북종합사회복지관(관장 최영철)은 지난 13일 전주시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는 아동 간식 기부 전달식을 가졌다.잇모닝은 코로나 19장기화로 돌봄이 필요한 아이들에게 정성이 담긴 음식을 전해주고자 기부전달식에 참여했으며 매주 1~2회, 아이들에게 정기적인 간식을 제공한다.잇모닝 윤탁 매니저는 “코로나19 장기화로 방과 후 돌봄..
2020-11-16
-
코로나로 지친 마음 ‘목요시네마 뮤즈’와 함께 전북대학교박물관(관장 조대연)이 코로나19로 잠정 중단됐던 ‘목요시네마 뮤즈’ 를 다시 운영한다.국립대 육성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목요시네마 뮤즈’ 는 매주 목요일 지역민을 대상으로 무료영화를 상영하는 프로그램으로, 문화를 통한 대학과 지역사회 간 소통의 장으로 자리매김해왔다.올해 코로나19 장기화로 진행하지 못하다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완화로 다시 재개된 무료영화 상영은 11월 18일 첫 상영을 시작으로 12월 31일까지 매주 수요일과 목요일 오후 2시에 만날 수 있다.그간 연 3,500명 이상의 관람객이 참여하..
2020-11-16
-
전북대 창업지원단, 대학로 상인회‘맞손’ 전북대학교 창업지원단(단장 권대규)이 전북대 대학로 상가 상인회(회장 이국)와 창업자 발굴 육성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지난 13일 전북대와 대학로 상점가 상인회는 협약을 통해 창업을 희망하는 창업자를 발굴·육성하고 지원하는 등 창업 활성화 협력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또한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공동 운영하며 창업지원 성과확산을 위한 성공사례를 공유, 창업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시스템도 구축하기로 했다.권대규 창업지원단장은 “이번 상인회와 업무협약은 우리 지역의 창업과..
2020-11-16
이 페이지에 대한 의견을 주세요